생생정보

먹거나 바르거나…푸석한 피부에 좋은 식품 5

늦가을 기온이 떨어지면 피부도 건조하게 된다. 기온 변화로 피부가 건조해지면 먼저 각질이 일어나고 거칠어지면서 피부 건조가 더욱 악화된다. 이런 피부 건조는 그 자체로 노화를 촉진할 수 있다. 당기는 얼굴 피부에는 에센스와 크림으로 수분을 공급하고, 샤워 후에는 바디로션을 발라줘야 한다. 또한 피부 보습에 좋은 식품을 먹거나 바르면서 적극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푸석한 가을 피부에 좋은 식품 5가지를 알아본다.

◆ 호박

단호박이나 늙은 호박은 비타민A 함유량이 높은 음식이다. 레티놀은 비타민A의 한 종류로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 작용을 한다. 피부에 발라도 좋은 효과가 있다. 호박을 삶아 으깬 다음 꿀, 레몬즙 등과 섞어 각질이 일어난 부위, 피부 결이 거칠고 톤이 일정하지 않은 부위 등에 도포하면 피부 상태가 전반적으로 매끄럽게 개선된다.



◆ 당근

당근의 주황색 빛깔을 내는 베타카로틴은 주름의 원인이 되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코 주변의 블랙헤드나 색소가 침착된 부위를 완화하는 역할도 한다. 또한 당근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물에 끓인 다음 갈거나 으깬 뒤 올리브 오일과 레몬즙을 더해 얼굴에 15분간 덮어주면 주름살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 사과

사과는 항산화와 항염증 성분 등의 다양한 생리 활성 화합물이 들어있다. 심지어 항암 효과까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매일 반드시 먹어야 하는 과일 중 하나로 꼽힌다. 또한 사과를 갈아 얼굴에 마사지하면 사과의 잔여물이 효소 작용을 일으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사과 식초와 물을 섞어 샴푸하면 푸석푸석한 머리카락에 윤기를 더할 수도 있다.


◆ 마

마에는 식물성 스테로이드인 디오스게닌이 들어있다. 디오스게닌은 항염증과 항 노화 효과가 있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디오스게닌은 콜라겐의 생성을 왕성하게 분비시키는 역할도 한다. 콜라겐은 피부를 촉촉하고 매끄럽게 만드는 물질로 분비량이 늘어날수록 피부의 탄력성이 높아진다.



◆ 양배추

양배추는 콜라겐의 합성을 돕는 비타민C의 함량이 높아 피부의 탄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또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양배추를 많이 먹으면 변비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 트러블도 예방할 수 있다.


전체 0

Scroll to Top